[일본여행] 장마 기간과 비 올 때 관광지, 옷차림(5월~8월)




혹시 여름 기간 동안 일본여행을 계획하고 있으신가요? 한국과 마찬가지로, 일본의 여름에는 장마 기간이 있습니다. 장마 기간 동안에는 날씨가 비가 많이 오고 습도가 높아질 수 있기 때문에, 여행 계획을 세우실 때에는 이를 고려하는 것이 좋습니다.

하지만, 일본의 여름은 그만큼 매력적인 면도 많습니다. 예를 들어, 일본의 대표적인 여름 축제인 ‘본 덴마츠리’가 열리는 시기이기도 합니다. 이 축제는 전국적으로 열리며, 가족이나 친구와 함께 즐길 수 있는 다양한 이벤트와 전시회가 준비되어 있습니다.

일본의 지역별로 장마 시기가 다르므로, 여행 계획을 세우실 때에는 이를 참고하는 것이 좋습니다. 예를 들어, 도쿄는 6월 말부터 장마가 시작되며, 후쿠오카는 5월 중순부터 시작됩니다.

또한, 일본의 여름에는 복장 선택도 중요합니다. 장마 기간 동안에는 비가 많이 오기 때문에, 방수 우산과 방수 신발 등의 준비가 필요합니다. 또한, 습한 날씨 때문에 가벼운 옷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마지막으로, 일본의 여름에는 다양한 관광지에서 즐길 수 있는 활동도 많습니다. 일본의 해변이나 수영장을 방문하거나, 시원한 물방울에서 놀거나, 일본 전통 음식을 맛보거나, 온천을 즐기는 것도 좋은 선택입니다. 따라서, 일본 여름 여행 계획을 세우실 때에는 다양한 활동을 고려해보시기 바랍니다.

1. 일본의 장마(梅雨)에 대해

 

[일본여행] 장마 기간과 비 올 때 관광지, 옷차림(5월~8월)
일본의 맑은 날씨를 기원하는 인형

한국과 마찬가지로 일본에서도 여름철 장마가 존재합니다. 일본에서는 장마를 “쯔유”라고 읽으며, 5월 말부터 7월 중순까지 지역별로 많은 흐림과 비가 옵니다. 이는 동북아시아 지역인 한국, 일본, 중국에서 비슷하게 나타나는 기상 현상입니다. 흥미로운 점은 일본 북쪽인 홋카이도에는 장마가 없는데, 장마전선이 홋카이도 지역에 도착할 때 힘이 약해져서 긴 비가 내리지 않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2. 일본 지역별 장마 시작 시기와 끝나는 시기

일본 본토는 남북으로 길게 뻗어있으며, 상당히 남쪽에 오키나와도 존재합니다. 여기서는 각 지역별 장마 시기를 알아보겠습니다. 장마전선은 일반적으로 남쪽에서 북쪽으로 올라오기 때문에, 지역을 남쪽인 오키나와를 시작으로 점점 북쪽으로 정렬하였습니다.

지역장마 시작 시기장마가 끝나는 시기
오키나와5월 10일 정도6월 21일 정도
규슈 지방 (후쿠오카)6월 4일 정도7월 19일 정도
시코쿠 지방6월 5일 정도7월 17일 정도
간사이 지방 (오사카)6월 6일 정도7월 19일 정도
관동 지방 (도쿄)6월 7일 정도7월 19일 정도
동북 지방 (센다이)6월 15일 정도7월 28일 정도

위 표는 장마 시작 시기와 끝나는 시기에 대한 정보를 1991년부터 2020년까지 약 30년간의 데이터를 평균으로 작성한 것입니다. 장마 시기에 대한 기록은 일본 기상청에서 1951년부터 시작되었으며, 해당 데이터는 아래 링크를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일본 기상청 바로가기

장마전선은 남쪽에서 북쪽으로 서서히 이동하는 경향이 있어, 남쪽 지역에서는 먼저 시작하고 북쪽 지역으로 갈수록 시작 시기가 늦어집니다. 장마 기간은 1달에서 1달 반 정도로 예상됩니다. 장마가 끝나면 맑은 날씨가 이어지며, 기온이 매우 높아집니다. 한국의 경우와 유사하게, 장마 기간 동안에도 매일 비가 오는 것은 아니며, 맑은 날도 있습니다. 또한, 연도별로 장마 기간의 기간과 강수량이 상이할 수 있습니다.

2023년의 경우, 장마 시작 시기가 예년보다 약간 늦을 것으로 예상되며, 장마 기간도 짧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3. 일본 장마 기간 중 알맞는 복장

 

[일본여행] 장마 기간과 비 올 때 관광지, 옷차림(5월~8월)

6월에 장마가 시작되면 도쿄 기준 평균 기온은 약 19도에서 26도 사이입니다. 비가 오지 않는 맑은 날은 더욱 더 더운 편이며, 비가 내리면 쌀쌀한 날씨가 반복됩니다. 때로는 하루 종일 비가 내리는 눅눅한 느낌이 들기도 합니다.

[일본여행] 장마 기간과 비 올 때 관광지, 옷차림(5월~8월)

낮에는 반팔 티셔츠로도 괜찮겠지만, 비가 오거나 밤이 되면 기온이 내려가기 때문에 얇은 재킷이나 카디건 등이 있으면 좋습니다.




4. 장마 기간 중 일본여행 시 볼것들

여기서는 일본 여름 여행 계획을 세우실 때 고려해야 할 장마 기간에만 볼 수 있는 다양한 관광지나 관광 정보에 대해 다룹니다.

장마 기간 동안 일본은 비가 많이 오고 습도가 높아지는데, 이에 대비한 준비가 필요합니다. 그러나 일본의 여름은 그만큼 매력적인 면도 많습니다. 대표적으로 일본의 여름 축제인 ‘본 덴마츠리’가 열리는 시기이기도 합니다. 이 축제는 전국적으로 열리며, 가족이나 친구와 함께 즐길 수 있는 다양한 이벤트와 전시회가 준비되어 있습니다.

일본 여름에는 다양한 관광지에서 즐길 수 있는 활동도 많습니다. 해변이나 수영장을 방문하거나, 시원한 물방울에서 놀거나, 일본 전통 음식을 맛보거나, 온천을 즐기는 것도 좋은 선택입니다. 일본의 여름은 뜨거운 날씨와 함께 다양한 활동으로 가득 찬 계절입니다.

또한, 장마 기간에만 볼 수 있는 다양한 관광지가 있습니다. 예를 들어, 일본의 전통적인 물놀이인 ‘나가시마의 전통 물놀이’는 장마 기간에만 열리는 축제입니다. 또한, 장마 기간에는 일본의 수많은 꽃들도 만개하는데, 그 중에서도 아름다운 물결꽃을 볼 수 있는 ‘아지사이의 물결꽃 축제’가 있습니다.

이처럼 일본 여름의 매력을 느낄 수 있는 다양한 관광지와 활동을 즐길 수 있으니, 여행 계획을 세우실 때에는 장마 기간에만 볼 수 있는 특별한 관광지나 축제를 찾아보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4.1 장마철에만 피는 꽃인 수국 (アジサイ, 아지사이)

[일본여행] 장마 기간과 비 올 때 관광지, 옷차림(5월~8월)

장마 기간 중에도 일본 여행을 계획하셨나요? 비가 오는 것이 모든 관광을 방해하는 것은 아닙니다. 일본의 장마철에만 볼 수 있는 것들도 생각보다 많이 있습니다.

우선, 일본에서는 장마 기간에 수국(アジサイ)을 볼 수 있습니다. 이는 한국의 서울 등에서는 잘 볼 수 없는 꽃입니다. 일본 각지에는 수국 명소가 있으며, 보라색과 분홍색의 꽃이 신비로운 분위기를 만들어줍니다. 비에 젖으면 초록색의 잎과 함께 더욱 화려한 색상을 뽐낼 수 있습니다. 도쿄 내에는 황궁 동쪽의 정원 (皇居東御苑)과 하쿠산 신사 (白山神社)가 수국 명소로 유명합니다. 특히, 하쿠산 신사에서는 매년 6월 중순부터 분쿄 수국 축제가 개최되기도 합니다.

 

[일본여행] 장마 기간과 비 올 때 관광지, 옷차림(5월~8월)

2023년 6월 10일부터 6월 18일까지 9일간 하쿠산 신사 경내와 인접한 하쿠산 공원에서 약 3,000개의 다채로운 수국으로 축제가 열립니다. 이 신사는 치통에도 관련된 곳으로, 일요일에는 치통이 멈추기를 바라는 의미에서 칫솔 공양 행사가 열립니다.

분쿄 수국축제 바로가기

4.2 장마철 유명한 꽃창포 (ハナショウブ, 하나쇼부)

 

[일본여행] 장마 기간과 비 올 때 관광지, 옷차림(5월~8월)

붓꽃과의 다년생 식물인 꽃창포는 일본의 정원이나 신사 등지에서 종종 볼 수 있는 꽃입니다. 도쿄에는 메이지 신궁 어원 (明治神宮御苑)이나 일본 정원인 하마리큐 은사정원 (浜離宮恩賜庭園) 등이 명소입니다.

메이지 신궁 어원 : https://goo.gl/maps/icBnftYFN5VATdVdA

하마리큐 은사정원 : https://goo.gl/maps/zq4UrjXEj252j7do8




5. 함께 보면 좋은 글

[일본여행] 도쿄역 주변 맛집 BEST 5 소개, 영업시간, 위치정보

 

[일본여행] 후지산 여행, 가와구치코 버스 예약하기 (비용, 소요시간)

 

[일본여행] 오사카에서 나고야 가기, 3가지 방법 (지브리파크 나고야) 소요시간 및 가격 완벽 비교

 

[일본여행] 간사이 공항에서 오사카 시내 가는 4가지 방법(전철, 버스, 택시, 렌터카)

 

[일본여행] 후지산이 보이는 하코네 온천여행, 도쿄에서 하코네 가는법과 당일치기 가능한 온천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