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모급여 신청방법 및 자격조건, 지급대상, 지급시기




아이를 양육하는 데 많은 비용이 들지만, 정부는 부모급여로 이를 돕고 있습니다. 부모급여는 매달 최대 70만 원을 지원하며, 육아휴직급여나 아동수당을 받았더라도 받을 수 있습니다. 2022년 이후 출생한 아이부터 적용됩니다. 부모급여를 받으려면 출생일을 포함하여 60일 이내에 신청해야 합니다.

만 0세 아이를 양육하는 가정에는 매달 70만 원, 만 1세 아이를 양육하는 가정에는 매달 35만 원이 지급됩니다. 부모급여를 받으려면 아이의 출생일을 포함하여 60일 이내에 신청해야 합니다. 어린이집을 이용하는 경우에는 만 0세와 만 1세 모두 51만 4,000원의 보육료 바우처를 받을 수 있습니다.

만 0세는 부모급여 70만 원이 보육료 바우처 지원금액보다 크기 때문에 그 차액인 18만 6,000원을 현금으로 받게 됩니다.

이러한 부모급여에 대해 관심을 가지고 계시다면, 5분만 투자하여 신청해보세요.

1. 부모급여 신청방법

1) 온라인 신청

온라인으로 신청하는 방법은 크게 2가지 입니다.  첫번째는 복지로 사이트에서 접수하는 방법입니다.

 

부모급여 신청방법 및 자격조건, 지급대상, 지급시기

 

복지로 사이트에서 부모급여 지원 탭에 들어가면 신청하기 버튼이 있습니다. 신청할 때 인증서가 필요하며, 복지로 또는 정부24 누리집을 통해 온라인으로 신청할 수 있습니다. 복지로 → 서비스 신청 → 복지서비스 신청 → 복지급여 신청이 가능합니다. 하단에 링크를 첨부해 두었습니다.

복지로 사이트로 이동하기

 

부모급여 신청방법 및 자격조건, 지급대상, 지급시기
부모급여 신청방법 및 자격조건, 지급대상, 지급시기

 

만 0세 아동을 양육하는 경우와 만 1세 아동을 양육하는 경우에 따라 지원금액이 다릅니다.

두번째는 정부24에서도 신청이 가능합니다.

정부 24 바로가기

 

부모급여 신청방법 및 자격조건, 지급대상, 지급시기

 

바로가기 링크를 누르면, 부모급여 탭으로 이동합니다. 신청하기를 클릭해 부모급여를 신청할 수 있습니다.

이 역시도 인증서가 필요합니다.

2. 오프라인 신청

온라인 신청은 간편하지만, 오프라인으로 신청해야 할 경우에는 읍면동 주민센터에서 현장접수가 가능합니다.

부모 급여 수령을 위해서는 꼭 엄마나 아빠 명의의 통장 계좌가 등록되어 있어야 합니다. 아이의 주민등록상 주소지 읍·면·동 주민센터를 방문해 신청할 수 있으며, 부모가 방문 신청할 경우 전국 어떤 주소지에서든 신청 가능합니다.

 

부모급여 신청방법 및 자격조건, 지급대상, 지급시기

오프라인 신청의 경우, 구비서류를 챙겨가셔야 합니다. 사회보장급여 신청서 1부아동 명의 또는 부모 등의 명의 통장사본 1부가 필요합니다. 미리 준비해서 가는 것이 시간을 절약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2. 주의사항

육아휴직이 끝나면 자녀를 어린이집에 보내게 됩니다. 이때, 부모급여 수령이 어떻게 되는지 궁금할 것입니다. 어린이집이나 유치원에 다니는 자녀의 부모급여와 지원금 중복 적용은 불가능합니다. 보육료나 종일제 아이돌봄 서비스를 이용할 때는 변경 신청이 필요하며, 가구 소득에 따라 부모급여와 종일제 아이돌봄 서비스 지원 중 더 유리한 방식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2023년 1월 기준 어린이집을 다니면서 보육료를 지원받고 있는 경우 부모급여 차액 18만 6,000원을 받기 위한 계좌 등록이 필요합니다. 계좌 정보는 복지로 사이트나 주민센터를 통해 입력할 수 있습니다.

가정양육어린이집(보육료 바우처)
만 0세월 70만원보육료바우처 + 186,000원
만 1세월 35만원보육료바우처

계산에 따르면, 0세와 1세의 계산이 달리 적용됩니다. 어린이집 지원 비용은 보육로 바우처를 사용하는데, 이 비용은 514,000원입니다. 아이행복카드라는 신용카드를 사용하면 차액 입금을 받을 수 있습니다.

다만, 1세의 경우 차액이 발생하지 않기 때문에 별도의 지급액이나 추가 납부는 없습니다. 0세의 경우 부모급여가 70만원이므로 차액인 186,000원이 계좌로 입금됩니다.




3. 부모급여  대상자

0세와 1세의 자녀를 둔 부모가 대상이며, 2023년 기준 월 70만원과 35만원의 수당이 지급됩니다. 집에서 보육을 하는 경우에도 받을 수 있으며, 아동의 출생일을 포함한 60일 이내에 신청해야 합니다. 2022년 1월 1일 이후 출생한 만 0세~1세 아동을 양육하는 가정이 대상입니다.

만 나이 계산기 바로가기

내년에는 만 0세 아동은 월 100만 원, 만 1세 아동은 월 50만 원으로 지원 금액이 확대됩니다.

만약 집에서 보육하지 않고 어린이집을 이용 중이라면, 영유아 보육료를 신청하여 만 0세의 경우 보육료 바우처 51만 4천 원과 현금 18만 6천 원으로 총 75만 원을, 만 1세의 경우 보육료 바우처 51만 4천 원을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 영유아 보육료를 신청해주세요.

영유아 보육료 신청 바로가기




4. 2024년 증액

 

부모급여 신청방법 및 자격조건, 지급대상, 지급시기

 

기사 내용을 보면 알다시피 2024년부터 0세 자녀 부모에게 월 100만원이 지급된다고 합니다. 30만원이 증액됨에 따라 저출생도 조금 해소될 것을 바랍니다. 물론 이것보다 더 많은 돈을 지급하는 것이 바람직하지만, 일단은 이 지원이 많은 가정에 도움이 될 것입니다.

 

부모급여 신청방법 및 자격조건, 지급대상, 지급시기

 

2024 혜택을 보면, 가정 양육 시설 이용 모두 월 100만원으로 상향되고 만 1세는 가정 양육, 시설 이용 모두 월 50만원으로 상향됩니다. 저출생 문제를 사회 전반에서 해결할 수 있도록 올바른 방향의 정책들이 많아졌으면 좋겠습니다.

부모 급여는 언제나 신청 가능하지만 1개월이 지나면 만 0세일 때 70만 원을 받지 못할 수도 있으니 잊지 말고 즉시 신청하시기 바랍니다.




Leave a Comment